본문 바로가기
시사상식

사랑 연애 사자성어 알아보자

by 로얄팁 2024. 3. 27.

사랑이나 연애와 관련된 사자성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우리는 수많은 사자성어를 쉽게 사용하기도 하고 자연스럽게 말하기도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사랑이나 연인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애틋한 사자성어에 대해서 오늘 제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랑 관련 사자성어

우리는 유독 사랑과 관련되어서는 직접적으로 표현하기를 어려워하면서도 내 마음을 온전히 나타내기를 원합니다. 그럴 때 유명한 글귀나 사자성어를 선택하게 되는데요.

 

단 4글자 만으로도 나의 현재 기분이나 마음가짐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좋은 표현이 되기도 합니다. 직접적으로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감추는 모습도 있지만 그 내면을 절실하게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 사랑이나 연인과의 관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자성어를 알아보면서 나의 경험도 함께 대입해 본다면 더욱 빠르게 습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구곡간장

구곡간장이라는 사자성어는 아픔과 관련이 있습니다. 굽이굽이 서린 창자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마음속 깊게 시름이 쌓인 상태를 표현하는 말입니다.

 

말하고 싶은 것이나, 표현하고 싶은 것, 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무언가를 표출하지 못하고 혼자 시름시름 앓고 있는 상태를 말할 때 적합해 보입니다.

전전반측

전전반측은 이리로 저리로 뒤척인다는 겉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래의 의미는 아름다운 여인을 사랑하여 잠을 이루지 못한다는 속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아름다운 여인에게 사랑에 빠져서 잠을 이루지 못하고 뒤척인다는 뜻입니다.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해 봤을, 그리고 언제든지 느낄 수 있는 마음가짐인데요. 한 사람을 사랑해서 잠을 이루지 못할 때 쓸 수 있는 가장 정확한 표현으로 보입니다.

오매불망

오매불망은 너무나 유명한 말이죠. 한시도 잊지 못하는 마음으로 자나 깨나 그리워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짝사랑이거나 상사병에 걸렸을 때 어울리는 말인데요.

 

만약 내가 지금 오매불망 기다리는 사람이 있다면 한 번은 용기를 내어 다가가 보는 건 어떨까요?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면 영원히 오매불망에서 멈출 뿐입니다.

비익조

비익조라는 말은 짝을 짓지 못한다면 날지 못하는 새를 뜻합니다. 결국 짝이 되어야만 완성된다는 의미로 남녀 간의 사이이거나 부부사이의 신뢰나 사랑이 굉장히 두텁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인관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말로 어쩌면 둘 사이에서 가장 중요한 신뢰를 바탕으로 한 말이기 때문에 이 믿음은 정말 소중해 보입니다. 서로 간의 신뢰를 가지고 있을 때 연인이나 부부는 가장 큰 행복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낙화유수

낙화유수의 겉뜻은 떨어지는 꽃과 흐르는 물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별거 아닌 느낌이지만 그 속뜻을 알아보면 다른데요. 속뜻은 나 면가 서로 그리워하는 애틋함을 담고 있습니다.

 

서로 만나기 힘들거나 멀리 떨어져 있을 때 감정을 나타낼 수 있는 말로 그리워하는 연인만큼 큰 애틋함을 찾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울 것입니다.

일일삼추

일일삼추는 하루가 삼 년 같다는 겉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눈에 보더라도 이 글이 가지고 있는 뜻을 알아차릴 수 있는데요. 하루가 삼년 같다는 말은 시간이 가지 않는다는 것을 뜻합니다.

 

결국 사람을 기다릴 때 시간이 너무 느리게 간다는 것을 비유할 수 있는 말로 사랑하는 사람을 기다리는 자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해로동혈

해로동혈이라는 말은 살아선 같이 늙고, 죽어서는 한 무덤에 묻힌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부라면 생사를 함께 하는 사이인데요. 그만큼 서로의 사랑이 크기 때문에 살아서도 죽어서도 함께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로가 사랑을 약속하고 끝까지 해로동혈할 수 있다면 이보다 행복한 일도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애급옥오

애급옥오는 사랑을 하면 지붕에 앉은 까마귀도 예쁘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사랑에 빠지면 세상이 아름다워 보인다고 하죠?

 

사랑에 빠지게 되면 세상에 모든 것이 아름다워 보이고 행복해 보이기 마련입니다. 아무리 흉측한 것이라도 그 장점을 바라보게 되는데요. 이처럼 사랑에 빠진 사람이 바라보는 세상을 뜻하는 말입니다.

마무리

오늘은 이렇게 사랑이나 연인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사자성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짝사랑 중이거나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면 가끔은 이렇게 사자성어로 마음을 표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니라면 나의 상태를 표현하고 싶을 때 사자성어를 활용해서 표현하면 무언가 느낌이 다르고 전하고자 하는 바도 다르게 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언제나 가장 중요한 건 진심이고, 진심을 온전히 잘 전달하는 것일 겁니다.

 

다음에도 더 재밌고 유익하고 도움이 되는 정보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