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상식

토사구팽 뜻 유래 반대말 비슷한말 이해하기

by 로얄팁 2024. 2. 15.

토사구팽이라는 말은 우리 실생활에서 정말 많이 쓰이는 말인데요. 토사구팽이라는 말로 그 뜻이 직관적으로 떠오르질 않아 그 의미가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 제대로 알아보고자 합니다.

토사구팽 한자 뜻

토사구팽은 토끼토, 죽을 사, 개 구, 삶을 팽이라는 4글자로 이루어진 사자성어입니다. 뜻은 재빠른 토끼가 죽으면 좋은 사냥개를 삶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토끼를 사냥해 온 사냥개를 왜 죽이는지 의아한 기분이 들지만 속 뜻을 살펴보면 이해가 됩니다.

 

토사구팽의 진정한 의미는 필요할 때 잘 이용해 먹다가 필요 가치가 사라지게 되면 버린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즉, 이용만 하다가 버리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을 하거나 게임을 하면서 이용만 당하다가 버림받은 경우에 바로 이 토사구팽이라는 사자성어를 사용하면 되는데요. 예능이나 영화, 드라마 등 여러 곳에서 자주 사용되는 말이기 때문에 그 의미를 알고 보면 더욱 깊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토사구팽 유래

토사구팽의 유래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춘추시대의 월나라로 가봐야 합니다. 당시 월나라의 군사였던 범려의 말에서 유래가 되었는데요. 당시 월나라의 왕이었던 구천은 정복을 하기 위해 고생할 때는 함께 힘듦을 나눴지만, 결국 모든 공을 자신에게 돌리는 교만한 왕이었습니다.

 

결국 죽을 것이라고 예측한 범려는 관직에서 물러나고자 했는데요. 당시 한탄하는 말에서 유래된 것으로, 교활한 토끼가 죽으니 좋은 사냥개를 삶고, 높이 나는 새가 다 잡히면 좋은 활도 광에 들어가며, 적국을 깨부수니 계책을 꾸미던 신하가 망한다는 구절에서 유래가 되었습니다.

 

결국 이용만 당하고 공을 얻지 못하고 버려지는 안타까운 이야기인데요. 추후 한국 속담으로도 토끼를 다 잡으면 사냥개를 삶는다는 말이 만들어졌다고도 합니다.

토사구팽 반대말

토사구팽이 이용만 당하다 버려진다는 뜻이기 때문에 토사구팽과 반대되는 말은 배신하지 않고 도움을 잊지 않는다는 뜻을 가진 사자성어들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 느낌의 뜻을 가진 사자성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동고동락 : 괴롭거나 즐겁거나 항상 함께함
  • 지은보은 : 남에게 입은 은혜를 알고 그 은혜는 꼭 갚음을 의미
  • 각골난망 : 받은 은혜를 마음속에 깊이 새겨 잊지 않음
  • 일낙천금 : 한 번 승낙한 것은 천금과 같이 중요하다는 것으로, 약속을 중요하게 여김

이처럼 서로간에 한 약속이나 은혜를 절대 잊지 않고 갚는다는 뜻의 사자성어들이 토사구팽과 반대되는 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배신하지 않는다는 것이 핵심인 것 같아요.

토사구팽 비슷한말

그렇다면 배신이 보이는 토사구팽과 비슷한 사자성어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감탄고토 :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 조진궁장 : 새를 다 잡았다면 사용했던 활은 무기고에 들어가기 마련이다
  • 득어망전 : 물고기를 잡고 나면 사용했던 통발은 잊어버린다는 뜻
  • 부염기한 : 권세가 높을 때는 충성을 하다가 권력을 잃으면 떠난다는 뜻

이처럼 배신과 관련된 사자성어들이 토사구팽과 비슷한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감탄고토가 가장 정확하고 비슷한 말로 생각됩니다.

토사구팽 예문, 실생활 활용하기

토사구팽은 실생활에서도 정말 사용하기 좋은 사자성어인데요. 특히 기사나 여러 가지 보도자료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만큼 오늘 그 뜻을 확실하게 알고 가면 좋습니다.

 

실제로 사용되었거나 사용하기 쉽도록 예문 5가지 정도를 보여드릴 텐데요. 한번 읽어보면서 토사구팽에 대해서 완벽하게 이해하고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1. 이번 선거가 끝나면 토사구팽 당했다는 후보들이 많이 나올 것 같아
  2. 시험 전까진 그렇게 도움을 청하다가 정작 시험이 끝나니 난 토사구팽 당했어
  3. 도움을 요청해서 힘껏 도와줬는데 결국 난 보상을 하나도 받지 못하고 토사구팽 당했어
  4. 이 직장에서만 30년을 일했는데 결말은 토사구팽이네
  5. 내가 필요하다고 사정할 땐 언제고 결국 토사구팽 당해서 버려졌어

끝맺음

오늘은 이렇게 토사구팽이라는 사자성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토사구팽이라는 말만 들으면 뜻이 잘 생각나지 않는 경우가 저는 많았는데요.

 

이렇게 공부를 하면서 다시 한번 기억할 수 있고 앞으로는 절대 틀리지 않겠다는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이 글을 보신 모든 분들도 이제 언론이나 여러 가지 매체에서 토사구팽이라는 단어가 나온다면 더 깊게 이해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