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상식

과태료 범칙금 조회 알림설정 방법, 고지서만 기다리지 말고 확인하기

by 로얄팁 2024. 1. 2.

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단속에 걸리진 않았는지 긴가민가한 상황이 많을 때가 있는데요. 이럴 때 나의 단속내역을 조회해 보고 범칙금 납부내역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무리 교통법규를 잘 지키다가도, 중간 노란불에 억울하게 신호가 걸리거나 아차하는 순간이 분명 다가올 수 있는데요. 이럴 때 고지서가 날아올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내가 먼저 확인을 할 수 있어요. 오늘 그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찰청교통민원24(이파인)

경찰청교통민원24(이파인)

www.efine.go.kr

경찰청 교통민원 24

우리가 운전을 하면서 납부하는 과태료, 범칙금 및 단속 내역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경찰청교통민원24 홈페이지를 활용해야 합니다. 이 곳에서 간편 인증을 통해 로그인만 하게 되면 나의 단속과 관련된 내역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면허정지나 면허취소 등 여러가지 통지내역이나 공고사항도 확인할 수 있으니 이 사이트는 꼭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간편 인증은 카카오로도 가능하니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과태료 조회

과태료를 통해 최근단속내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단속내역의 경우 신호위반이나 과속과 같이 무인장비나 캠코더를 통해 단속된 자료인데요. 과태료는 범칙금과 다르게 벌점은 부과되지 않습니다. 

단속내역을 보면 위반일자와 장소 등 모든 것이 표기가 되어서 내가 어디에서 어떤 실수를 했는지 알 수 있는데요. 범칙금전환을 1번 하게 되면 다시 과태료로 돌릴 수 없기 때문에 범칙금 전환은 신중하게 해야만 합니다.

 

혹시나 궁금한 내용들이 있으면 바로 연락이 가능한 관할서와 연락처도 함께 표기를 해주고 있기 때문에 쉽게 직관적으로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범칙금 확인

범칙금도 마찬가지로 과태료와 함께 미납, 기납 자료를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이의신청도 가능한데요. 이의 신청의 경우 발부일자로부터 10일 이내에 해야만 합니다.

 

억울하다거나 납득하지 못할만한 결과라면 담당자와 연락을 취한 뒤에 일을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아직까지 이의신청을 해보진 않았지만, 정말 억울한 경우에는 한 번씩 해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관할관서와 연락처 모두 친절하게 표시되고 있으니 연락하는 것을 너무 어려워하지 마시고 억울한 일은 풀어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경찰청 통지, 공고

범칙금과 과태료를 조회하거나 이의신청하는 것 이외에도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면허정지나 취소와 관련 도니 통지나 공고를 확인하고 싶을 때에도 이 사이트에서 직관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혹시 내가 면허정지나 취소와 관련된 일을 진행중에 있다면 결정된 공고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유용한 사이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문자 알림 서비스 신청

그런데 항상 여기 사이트에 들어와서 하나하나 확인하는 건 확실히 불편합니다. 그렇다고 고지서가 날아올 때까지 무작정 기다리기만 하는 것도 성격에 맞지 않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경찰청교통민원 24에서는 문자 알림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경찰청교통민원24(이파인)

경찰청교통민원24(이파인)

www.efine.go.kr

경찰청교통민원24를 이파인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이파인에서 사전 문자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게 되면, 과태료 고지서 발송 시 알림이 오게 됩니다. 고지서가 도착하기 전에 가장 빨리 알 수 있는 방법인데요.

 

늘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불안한 마음으로 확인만 하는 것보다는 이 알림 서비스를 등록해 두면 알아서 알려주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습니다.

 

문자 서비스를 신청하는 방법도 매우 간단해서 쉽게 할 수 있으니 꼭 해두시기 바라요!

교통법규 이의신청에 대한 생각

저도 아직 직접적으로 이의신청을 해본 적은 없는데요. 내가 위반한 사항들에 대해서 납득할 수 없는 경우에 이의신청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 경험상 대부분의 위반한 것들은 어쩔 수 없었지만 확실히 걸리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사실 속도위반이야 명백하게 운전자의 실수이기 때문에 이의신청이 받아들여지지도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이의신청을 생각하시는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개인적으로 이의신청을 하기보다는 늘 교통 법규를 잘 숙지하고 지켜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요.

 

최근에 우회전에 대한 법규가 바뀌면서 실제로 많은 운전자들이 기다려주는 현상이 있는데요. 운전하는 모든 사람들이 법을 위한 하고 과태료를 내야 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가끔 바뀌는 법규나 평소 운전할 때 당연하지만 최대한 규정을 잘 지키는 습관이 가장 중요할 것 같네요.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