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상식

직장인 부업을 잘하기 위해서 꼭 체크해야 할 것

by 로얄팁 2023. 11. 28.

직장인들이 부업을 한다는 일이 요즘은 너무나 자연스러워졌습니다. 오히려 아무것도 시도해보지 않은 사람들을 찾기가 더 힘든 것 같기도 한데요.

 

직접 행동에 옮기진 않더라도 누구나 머리속에 부업을 해보고 싶다거나 해야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살아가는 요즘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부업을 시작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것과 체크해야 할 것에 대해 말씀드려보려 합니다.

 

부업 시작 전에 객관적으로 바라보기

가장 먼저 내가 현재 부업을 할 수 있는 환경인가를 살펴야 합니다 물론 부업을 할 수 없는 환경이란 없다고 생각하지만 불가능한 경우도 분명히 있습니다.

 

물리적인 측면을 살펴볼까요?

예를 들면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경우, 부업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나오지 않을 수 있어요. 억지로 시간을 뺄 수는 있겠지만, 오히려 스트레스가 쌓여 전체적으로 악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부부가 서로 돕지 않는 이상 거의 힘들다고 볼 수 있어요.

 

건강이 좋지 않은 경우에도 여기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현재 건강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본업과 부업을 병행하면서 몸의 컨디션을 더 나쁘게 만든다면, 정말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건강은 가장 먼저 챙겨야만 합니다.

 

이런 경우를 제외하고더라도 도저히 시간이 나지 않는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누구나 인정할만 한 이유라면 무리해서 부업을 하기보다 먼저 환경을 바꾸는 게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정신적인 측면을 알아볼게요

사실 물리적인 측면은 개선할 수 있고 언제든 상황이 바뀔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 쉽게 바뀌지 않듯이 정신적인 측면이 힘들다면 과감하게 포기하거나, 과감하게 나를 바꾸는 방법뿐입니다.

 

정신적으로 가장 중요한 건 단 한 개입니다. 바로 꾸준함이에요. 내가 생각해도 스스로가 게으르다고 생각하시나요? 하지만 부업을 시작하면 지난 시절은 잊고 다시 태어날 수 있다고 자신하시나요? 정말 그럴까요?

 

쉽지 않습니다. 나의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고, 부업을 시작한다고 해서 처음부터 돈이 벌리는 것도 아닙니다. 오히려 마이너스가 나기도 하고 여러 가지 스트레스는 더욱 심해질 거예요.

 

그런 와중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할 수 있는 끈기가 있는지 먼저 본인을 돌아봐야만 합니다. 남들이 아무리 뭐라고 해도 뚝심을 가지고 밀어붙일 수 있는 인내와 용기가 있어야만 부업으로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올라갑니다.

 

하루 1시간으로 돈을 번다? 믿지 말기

유튜브나 많은 정보의 호수 속에서 다들 하루 2시간으로 월 1,000만 원을 번다며 홍보들을 합니다. 이 사실이 거짓말이 아닐수도 있지만, 무조건 거짓말인 부분이 있습니다.

 

부업을 시작하고 처음부터 하루 2시간으로 월 1,000만원을 벌 수 있다? 무조건 거짓입니다. 하루 2시간으로 월 1,000만원을 벌기 위해서는 그 수준까지 올라가기 위해 하루 24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전제가 깔려있습니다.

 

24시간이 너무 한 이야기라고 생각하시나요? 꿈에서나 일상생활을 할 때나 늘 부업을 생각하고 개선하고 노력해야지만 가능해지는 수치라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엄청난 재능과 통찰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단숨에 높은 매출을 올릴 수 도 있겠죠. 하지만 하루 2시간, 이건 절대 무조건 100%가 아닙니다. 아무리 좋은 유료강의 프로그램을 돌린다고 해도 말도 안 되는 수치예요.

 

나중에 직원이 생기고 일을 맡기고 난 대표로서의 역할만 한다면 언제든 가능하지만, 그 수준까지 올라오는 건 전체의 10%도 안 되는 수준입니다.

 

부업하기 전 나 스스로에게 질문하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보다는 일단 시작이라도 하고 한 발짝이라도 나가 본 사람이 더욱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는, 그 한 발자국을 가지고 다 안다는 듯이 평가해 버리고 뒤돌아 서는 건 더 욱 멍청하다고 생각해요.

 

일단 시작했으면, 최소한 6개월 이상은 도전하는 걸 추천합니다. 너무 오래 걸린다고요? 역으로 생각해 봅시다.

 

내가 월 100~300만 원의 수익을 추가로 얻어가는데, 단숨에 될 리도 없고, 1달 만에 된다면 이 세상 누가 하지 않을까요? 적어도 6개월 ~ 1년은 투자를 해봐야 부업으로 하는 업종을 이해할 수 있고 나만의 인사이트도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지속성이 있는지 판단할 수도 있게 되죠. 

 

부업을 시작하기가 아직도 망설여지는 분들을 위해 체크리스트 5개를 만들었습니다. 이 5개에 모두 긍정적으로 답할 수 있다면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지금 당장 시작하세요! 성공하실 수 있습니다.

  1. 당장 수익이 나지 않더라도 최소 6개월간 꾸준히 할 자신이 있다
  2. 남들이 비난하더라도 우직하게 밀고 나갈 자신이 있다
  3. 불금, 주말을 포기하고 부업에 집중할 자신이 있다
  4. 남들이 하지 않는 귀찮음을 감수할 자신이 있다
  5. 나의 취미를 포기할 자신이 있다

부업, 이렇게 하세요

부업을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다음에 할 일은 바로 목표를 세우는 겁니다. 그런데 이 목표를 세울 때 처음부터 너무 거창한 목표를 세우지 마세요.

 

단계별로 올라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성취감도 생기고 일을 지속할 수 있는 힘이 생겨요. 정말 하찮은 것부터 시작해 보세요. 예를 들면 '매일 아침 1시간 일찍 일어나서 부업 관련 공부를 한다'정도는 어떨까요?

 

혹시 아침잠이 많아서라는 핑계를 대실 예정이라면, 부업 포기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비록 그 시간에 일어나서 1시간 동안 성과가 없더라고 일단 일어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겁니다.

 

작은 목표부터 차근차근 달성하다 보면 어느새 월 100만 원을 벌고 있는 나를 만날 수 있지 않을까요?

정말 많은 변수들과 스트레스가 생기는 것이 일입니다. 모두 독한 마음으로 좋은 결과를 얻으시기 바랍니다. 저 역시 꾸준히 부업을 할 예정입니다.

반응형